티스토리 뷰

사랑이 시작된 자리로 돌아가다 [回到爱开始的地方]






 

어쩜 사랑 이야기는 너무 진부해 재미난 영화가 되려면 굉장한 불륜이거나 치정에 얽힌 삼각관계이거나 해야지 한 송이 수선화 같은 밋밋한 감상으로 접근하면 흥미가 반감될 지도 모른다. 게다가 사랑이 시작된 자리라면 첫사랑이야 하는 유치한 스토리이겠구나 생각하겠지만 이 영화는 그런 지리멸렬한 선입견을 모두 치우고 나서 하얀 도화지 위에 멋지게 그려놓은 한 폭의 산수화이거나 여행에 대한 동감임에 틀림없다.

 

영화 줄거리는 단순한 편이라 심각한 기승전결 구조도 없이 담백한 두부처럼 하얗다. 베이징의 잡지사 기사 지야칭纪雅清(배우 류스스刘诗诗)결혼을 앞두고 남친 주도의 사랑에 다소 심심했는데 마침 운남 소수민족 지방의 취재를 자원하게 된다. 보이차의 고향 푸얼에 도착한 그녀는 자신과 동명이인을 찾아 대만에서 온 쉬녠주许念祖(배우 저우위민周渝民)와 만난다. 지금은 할머니가 됐겠지만 60여 년 전 사랑했던 연인과 헤어져 대만으로 이주한 할아버지의 유해를 들고 할머니를 찾아왔던 것이다.






 

우여곡절 끝에 함께 동행하게 된 두 사람은 운남의 눠간糯干 다이족 마을, 란창澜沧 부근의 웡지 翁基 부랑족 布朗 마을, 라오다바오의 라후족拉祜族 마을을 다니게 된다. 멋진 자연과 인문이 곁들인 에피소드가 벌어지면서 두 사람은 조금씩 서로에 대해 알아가며 배려하기 시작한다. 여행을 통해 진정한 사랑의 의미를 알아가는 것처럼 둘은 서로 가까워지지만 지야칭이 약혼자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자 그것 역시 안타까운 마음이지만 배려하는 마음으로 사랑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망설여진다.

 

어렵게 60년 동안 잊지 못할 사랑의 증인인 할머니를 찾게 되는데 잔잔한 장면이지만 알 듯 모를 듯 저절로 눈물이 나게 된다. 배우가 운다고 함께 울 일은 아니지만 적어도 사랑의 감성, 오랜 시간이 지나도 사랑이 주는 본연의 의미를 새길 줄 안다면 함께 울어야 한다.

 

지야칭의 남친이 푸얼로 찾아오자 자연스레 둘은 제대로 작별도 하지 못하고 헤어진다. 화가인 쉬녠주가 여행 중에 생일이었던 지야칭을 위해 그려준 한 폭의 초상화만 남기고 대만으로 떠난다.




 

베이징으로 돌아온 지야칭은 그저 남친이 잘 해준다는 이유만으로 결혼하는 것이 사랑인지 갈등하고 고민 끝에 결혼을 하지 않기로 한다.

 

1년이 흐른 후 지야칭 할머니께서 돌아가셨고 장례식을 치르는데 올 수 있냐는 쉬녠주의 전화를 받고 지야칭은 푸얼로 간다. 사랑을 찾아가는 마음이라기 보다 그저 그 자리에 사랑이란 이름의 참다운 삶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었는지도 모른다. 그래서 장례식 먼 발치에서 조용히 합장만 하고 돌아선다.

 

돌아오는 길에 물소가 길을 막고 섰고 예전에 쉬녠주와 지프차로 동행할 때 상황이 생각나 길을 돌렸다. 그리고 역시 둘이 동행할 때 함께 햇살을 마주 보며 드넓은 자연을 보며 조용히 침잠했던 산 언덕으로 발길이 찾아간다. 그리고 마치 사랑은 혼자가 아니라 마음이 맞는 두 사람이 만들어가는 소중한 생명이듯 쉬녠주가 찾아온다. 조용히 둘은 노을 지는 곳을 바라본다. 이곳이 바로사랑이 시작된 자리’, 아름다운 자리이다. 그리고 중국사람들은 이 영화를 그냥 '회애'라고 부른다.





 

지야칭을 연기한 류스스(1987년생)는 북경 출신으로 우리나라 케이블채널에서도 방영한 <보보경심步步>으로 알려진 배우로서 이 영화에서 순수하면서도 청순한 역할을 잘 소화했는데 손예진이나 김희애를 조금씩 닮은 듯한 느낌이 든다. <보보경심>에 함께 출연한 대만 배우 우치룽吴奇隆과 결혼했는데 그다지 어울려 보이지는 않는다.

 

저우위민(1981년생)은 대만 출신의 배우이자 가수로 <유성화원流星花>F4 중 한 명으로 유명하다. 차분한 성격이지만 진지하게 세상을 살아가는 역할에 잘 맞아서 놀랄 정도로 훌륭한 연기를 선보였다.

 

이 영화에는 소수민족 사람들이 많이 등장하며 춤과 노래 및 생활 문화가 자주 등장한다. 순박한 사람들의 자연스러운 연기가 여행을 코드로 사랑을 찾아가고 삶의 진정한 가치를 드러내는데 가장 큰 배우들이었음은 당연하다






회도애개시적지방

A Moment Of Love 
8.8
감독
임효겸
출연
주유민, 류시시, 주일위, 류운
정보
로맨스/멜로, 드라마 | 중국, 대만 | 90 분 | -